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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 연습문제 Lv. 1 (6) - 대충 만든 자판

천서리 2023. 6. 15. 22:19
QUOTE THE DAY

“ 당신이 6개월 이상 한 번도 보지 않은 코드는 다른 사람이 다시 만드는 게 훨씬 더 나을 수 있다. ”

- 이글슨 (Eagles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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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 연습문제  Lv. 1

출처  https://programmers.co.kr/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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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충 만든 자판

문제

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
 
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
 

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
 
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
 
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 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 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
 

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
 

제한사항

  •   keymap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 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      • 예를 들어 keymap[0] 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1 ≤ targets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 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입출력 예

keymap targets result
["ABACD", "BCEFD"] ["ABCD","AABB"] [9, 4]
["AA"] ["B"] [-1]
["AGZ", "BSSS"] ["ASA","BGZ"] [4, 6]

 

입출력 예 설명

 

입출력 예 #1

  • "ABCD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2번 키 두 번 → C
  • 1번 키 다섯 번 → D
  •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"AABB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9,4]를 return 합니다.

 

입출력 예 #2

  • 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-1]을 return 합니다.

 

입출력 예 #3

  • "ASA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두 번 → S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"BGZ"의 경우,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1번 키 두 번 → G
  • 1번 키 세 번 → Z
  •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4, 6]을 return 합니다.

 

solution.js

function solution(keymap, targets) {
  const answer = [];

  targets.forEach((target) => {
    const tmp = [];
    target.split("").forEach((t) => {
      let lessPush = 9999;
      keymap.forEach((key) => {
        let hasThere = key.indexOf(t);
        if (hasThere !== -1) {
          lessPush = hasThere + 1 < lessPush ? hasThere + 1 : lessPush;
        }
      });
      tmp.push(lessPush);
    });

    if (tmp.includes(9999)) answer.push(-1);
    else answer.push(tmp.reduce((prev, curr) => (prev += curr)));
  });

  return answer;
}
  1. answer라는 빈 배열을 선언합니다. 이 배열에는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횟수를 담게 될 것입니다.
  2. targets 배열을 forEach 메서드로 순회합니다. 각각의 target 문자열에 대해 작업을 수행합니다.
  3. target 문자열을 split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 단위로 분리합니다. 이렇게 분리된 각 문자를 forEach 메서드로 순회합니다.
  4. 임시 배열 tmp를 선언합니다. 이 배열은 각 문자가 작성되기 위해 필요한 횟수를 담게 될 것입니다.
  5. 알파벳 문자 t를 현재 순회하고 있는 문자로 설정합니다. 그리고 keymap 배열을 forEach 메서드로 순회합니다. 각각의 key 문자열에 대해 작업을 수행합니다.
  6. key 문자열에서 indexOf 메서드를 사용하여 t 문자가 위치한 인덱스를 찾습니다. indexOf 메서드는 해당 문자를 찾으면 첫 번째로 나오는 인덱스를 반환하고, 찾지 못하면 -1을 반환합니다.
  7. 만약 t 문자를 찾았다면, 해당 문자가 작성되기 위해 눌러야 하는 횟수를 계산합니다. 현재 t 문자의 위치에 1을 더한 값이 lessPush 변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. 이 값과 현재까지의 최소 횟수인 lessPush 값을 비교하여 더 작은 값을 선택합니다.
  8. keymap 배열을 모두 순회한 후, lessPush 값이 9999인 상태라면 해당 문자를 작성할 수 없는 것이므로 tmp 배열에 -1을 추가합니다.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tmp 배열에 lessPush 값을 추가합니다.
  9. 모든 문자에 대한 작업이 끝나면, tmp 배열에 9999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. 만약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는 것이므로 answer 배열에 -1을 추가합니다.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tmp 배열의 모든 값을 더하여 해당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횟수를 계산하여 answer 배열에 추가합니다.
  10. 마지막으로 answer 배열을 반환합니다.

이 방법은 각 문자열의 각 문자에 대해 키를 눌러야 하는 횟수를 계산하고, 작성할 수 없는 문자열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. 이전에 제시된 코드와는 약간 다른 접근 방식이지만,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는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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